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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The Deadlock Problem
Deadlock(교착상태)
- 그림과 같이 누군가 희생을 하지 않고 자원(길목)을 가지고 있으면서 상대방의 자원(다른 길목)을 요구하는 상황
- 일련의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block된 상태
Resource(자원)
-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는 개념 (ex : I/O device, CPU cycle, semaphore 등)
- 프로세스가 자원을 사용하는 절차 (Request, Allocate, Use, Release)
Deadlock Example 1
- 시스템에 2개의 tape drive가 있다.
- 프로세스 P1과 P2 각각이 하나의 tape drive를 보유한 채 다른 하나를 기다리고 있다.
Deadlock Example 2
- Binary semaphores A and B
P0 | P1 |
P(A); | P(B); |
P(B); | P(A); |
- Deadlock 발생의 4가지 조건(모두 만족)
- Mutual exclusion(상호배제) : 매 순간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자원을 사용할 수 있음
- No preempthon(비선점) : 프로세스는 자원을 스스로 내어놓을 뿐 강제로 빼앗기지 않음
- Hold and wait(보유대기) : 자원을 가진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기다릴 때 보유 자원을 놓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음
- Circular wait(순환대기) : 자원을 기다리는 프로세스간에 사이클이 형성되어야 함
- Resource-Allocation Graph(자원할당그래프)
- P → R :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한 상태
- R → P : 프로세스가 자원을 획득한 상태
- 자원 안의 검은 점 : instance를 나타냄
* 그래프에 Cycle이 없으면 Deadlock이 아니다.
* 그래프에 cycle이 있으면
- if only one instance per resource type, then deadlock
- if several instances per resource type, possibility of deadlock
위의 그림은 Deadlock
이유 : 자원 2가 2개의 instance를 가지지만 두 개의 cycle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
- Deadlock 처리 방법
- Deadlock Prevention(예방)
- 자원 할당 시 Deadlock의 4가지 필요 요건 중 어느 하나가 만족되지 않도록 하는 것
→ Utilization 저하, throughput 감소, starvation 문제 - Deadlock Avoidance(예방)
-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이용해서 deadlock의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만 자원을 할당
- 시스템 state가 원래 state로 돌아올 수 있는 경우에만 자원 할당 - 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(회복)
- Deadlock 발생은 허용하되 그에 대한 detection 루틴을 두어 deadlock 발견 시 recover - Deadlock Ignorance(회복)
- Deadlock을 시스템이 책임지지 않음
- UNIX를 포함한 대부분의 OS가 채택
- Deadlock이 매우 드물게 발생하므로 Deadlock에 대한 조치 자체가 더 큰 overhead일 수 있음
- 사용자가 직접 process를 죽임으로써 deadlock을 해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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